정비사업

정비사업현황 및 관련자료

경기도, 재건축·리모델링 타당성 판단 비용 1억원 지원

작성자
jnbcor
작성일
2025-07-14 16:18
조회
21
경기도가 사업초기 리모델링과 재건축 추진의 혼란을 줄이고자 전문 컨설팅을 제공한다.

경기도가 노후아파트 소유자들이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여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컨설팅 비용 1억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공동주택 재정비 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

이 컨설팅은 단지별 여건에 따라 리모델링, 재건축, 리모델링·재건축 비교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주민의견 및 단지상황을 반영한 △맞춤형 사업 방안 제시 △사업성 분석 △세대별 분담금 예측 등을 제공한다.

‘리모델링 컨설팅’ 대상은 준공 후 15년이 지나고 조합설립 인가가 나지 않은 공동주택이다. ‘리모델링‧재건축 비교 컨설팅’과 ‘재건축 컨설팅’ 대상은 준공 후 30년이 경과하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은 공동주택이다.

이번 컨설팅 신청은 소유자 10%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컨설팅이 필요한 단지는 입주자대표회의 명의로 관할 시군 공동주택 리모델링(재건축) 담당 부서에 신청해야 하며 경기도가 대상 단지를 최종 선정한다. 전문 기관에 의한 용역비는 단지별 1억원으로 경기도와 시군이 각각 50%씩 부담한다.

손임성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주민들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원활한 정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하우징헤럴드(https://www.housing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395)